디케이(DK) 광학제작소

메인메뉴

고객지원
고개의 필요와 요구를 만족시키는 맞춤형 광학 브랜드

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현미경의 용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02회 작성일 2013-12-17

본문

Eyepiece : 접안렌즈(대안렌즈) 
Revolving nosepiece : 회전판(대물렌즈 삽입)
Objective : 대물렌즈 
Condenser aperture diaphragm ring :  집광 장치에 조리개 고정 링(콘댄서 조리개) 
Condenser : 집광 장치 
Y-axis stage motion control knob : Y축 재물대(stage) 구동 조정 손잡이 
X-axis stage motion control knob : X축 재물대(stage) 구동 조정 손잡이 
Field diaphragm ring : 빛의 크기 조절 조리개 
Brightness adjuster : 밝기 조절기 
Eyepiece tube : 접안렌즈 경통 
Specimen holder : 시료 홀더 
Condenser focus knob : 집광렌즈 초점 조절 손잡이 
Field diaphragm centering screw : 조리개 중심 조절 나사 
Power switch : 전원스위치 
Fine focus knob : 초점 미세 조절 손잡이 
Coarse focus knob : 초점 조절 손잡이 
Field lens : 집광 렌즈

조동나사(Coarse Adjustable):
현미경의 구성에서 조동나사는 포커싱 노브(focusing Knob)란 기구물에 붙어있습니다.
포커싱 노브란 쉽게 설명해 현미경 헤드를 스텐드와 연결하는 일종의 기구물로서 역활은 헤드를 상하로 움직이는 역활을 합니다.
포커싱 노브안에는 기어가 있는데 큰 기어와 작은 기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나사는 큰 기어에 물려진 높낮이 조절이 미동나사에 비해 큰 쪽을 통상 조동나사라고 합니다.
카달로그등에 보시면 Corase adjusted : 5.5mm/rev라고 표시된걸 볼 수 있는데 이 뜻은 한 톱니 기어당 5.5mm를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미동나사(Fine Adjustable):
미동나사는 포커싱 노브에서 작은 기어에 물려있어 아주 미세하게 움직일때 사용하는 높낮이 조절 손잡이 입니다.
미동이 필요한 이유는 50x, 100x와 같은 고배율에서 아주 작은 움직이에도 우리가 관찰하고자 하는 피사체는 그 변화는 범위가 매우 크게 됩니다. 
Fine adjusted : 0.1mm/rev 한톱니당 0.1mm를 움직이니까 아주 미세하게 움직이겠죠. 그러면 초점 맞추기에도 아주 편할거구요.
재물대(stage):
스테이지라고 많이들 표현을 합니다.
재물대는 피사체를 올려 놓고 X-Y 축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핸들이 달려 있는 선반을 말합니다. (X-Y축으로 움직일 수 없는 타입도 있습니다.)
회전판(Nosepiece): 
통상 Nosepiece또는 revolbing Nosepiece라고 표기 합니다.
역활은 대물렌즈를 끼워서 각 렌즈 배율을 손쉽게 셋팅하는 역활을 한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홀 갯수에 따라 4구, 5구, 6구가 있으며 홀 갯수만큼 대물렌즈를 끼울 수 있겠죠. 권총의 탄환을 끼우는 부분을 연상하시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조리개(Condenser) : 
조리개의 역활은 빛의 양을 조절하는 아주 단순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적으로 기능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Abbe(아베) 콘덴서..뭐 이런 아주 전문적인
설명으로 넘어 가게 되는데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쪽지 주세요~ 필요하시면)
손잡이(Main Body): 
손잡이을 Main Body라고 표현했는데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미경에 손잡이 부분이란 따로 없습니다. Spec.(사양서)의 어디에도 손잡이(handle- 손잡이?)이렇게 된 부분은 없으니까요.
통산 본체라고 표현하는게 맞다고 현미경을 취급하는 사람으로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본체란 현미경 헤드(대안렌즈가 달린 부분) + 스테이지를 결합할 수 있는 몸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원장치(illuminator) :
조명 장치라고도 하고요, 통상 할로겐(오랜지색 계열로 자연색 광에 가까움),
LED(백색, 또는 필터를 사용하여 황색, 기타 색으로 바꾸기도 함), 형광등(백색),
머큐리, 제논, 할라이드 등이 있습니다.
관찰 시료에 따라 빛의 파장대를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하단카피라이터

디케이(DK)광학제작소 | 의료기기판매업신고 신고번호 제 2011-5350029-00040호 | 사업자번호 609-41-66060 | 대표자 김덕순
본사 (51233)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광려천남로 59 경남로봇랜드재단 511호 | 전화 055-292-3844 | 팩스 055-292-3845
사무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2동 26-56, 트레보오피스텔 104호 | 전화 055-292-3844 | 팩스 0508-054-3670
Copyright ⓒ 디케이(DK) 광학제작소. All Rights Reserved.